목 차1. 들어가며2. 사전설명 1) 패턴을 파악하는 발상 2) 텍스트에 내용 쓰기/추가/읽기 구현하기3. 코드설명4. 전체코드5. 마치며 1. 들어가며지난 글에서는 pygame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벽돌깨기 게임을 구현해 보았다. pygame 라이브러리 설명까지 더해지니 글이 상당히 길었다. 여기에서는 이전 글에서 설명한 코드의 설명은 생략하고, 추가되는 내용만 설명하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공(ball)으로 벽돌(brick)을 깨는 코드를 학습한 데이터를 텍스트(text)로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필자는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 Mind) 기업의 알파고를 구현하는 코드에 관심이 많다.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에서 어떻게 학습을 시켰으며, 학습된 데이터를 어떻게 다시 활용..